# 수리산 등산 코스 및 주차정보
- 등산 코스 : 병목안시민공원주차장 – 관모봉 방향 – 태을봉
- 수리산 고도 : 489.2M
- 코스 거리 : 왕복 4KM
- 소요 시간 : 2시간(편도 한시간 : 쉬는 시간 포함)
- 난이도 : 중하 (초보기준, 코스 선택을 잘해야합니다.)
- 주차 : 병목안시민공원주차장(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9동 1055-30 / 주차대수가 넉넉하긴 한데, 주말에는 10시정도 지나면 만차 되는 것 같아요.)
- 화장실 : 시민공원에서 해결하고 가는게 좋습니다.
# 수리산 등산
-
병목안시민공원주차장 – 캠핑장 – 관모봉, 태을봉 갈림길 : 쉬움
병목안시민공원 주차장부터 캠핑장을 지나 관모봉, 태을봉 갈림길까지 길은 특이사항이 없다. 계속 쭉 길을 걷다보면 안내판을 볼 수가 있다. 1) 관모봉 방향, 2) 태을봉 방향으로 안내판이 되어있는데, 무조건 관모봉 방향으로 가야한다. 관모봉 방향과 태을봉 방향 두 개의 길로 태을봉까지 가봤을 때 태을봉 안내 방향으로 갔다간 크게 고생할 확률이 높다. 길도 잘 되어있지 않을 뿐더러, 굉장히 위험하다. 그리고 길을 잃을 수가 있는데, 길을 잃어보기도 해서 정말 위험하다고 말해주고 싶다. 특히 초보 등산객이라면 꼭 관모봉 방향으로 갔다가 태을봉으로 가길 추천한다. 각 코스의 시간도 차이가 나지 않는다. 오히려 태을봉 쪽 방향으로 바로 가는게 더 오래걸릴 수도 있다. 굉장히 위험하다.
-
관모봉 방향 ~ 태을봉 : 중하 난이도
갈림길에서 관모봉 방향으로 돌길을 따라 오르다가, 데크 계단을 오르다보면 태을봉을 갈 수 있는 길이 나온다. 그 길을 쭉 따라 가다보면, 오르막 내리막이 반복되다가 결국에는 태을봉까지 안전하게 갈 수 있다.
이런 돌계단들이 생각보다 꽤 있는데, 등산화를 신고 꼭 올라가는 게 좋을 것 같다. 수리산이 안양/산본에 위치해 있어서 굉장히 뒷산?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그래도 산은 산이다. 접지를 수 있는 돌들도 꽤나 많기 때문에 경등산화정도는 신고 오르길 바란다.
-
정상
수리산 정상의 뷰는 생각보다 엄청 좋지는 않다. 탁 트인 느낌은 없어서, 정상을 올랐을 때 상쾌한 기분을 만끽은 할 수 없지만, 도심속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좋은산인건 분명하다.
관모봉과 태을봉 사이를 가다보면 오히려 좋은 경치를 경험할 수 있다.
# 총평
수리산에 대해 한줄로 말하면, “만만하게 보고 오르다간 큰코 다칠 산.”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병목안 – 태을봉 코스에서는 꼭 갈림길에서 관모봉 방향으로 약간 우회해서 올라야한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수리산 후기를 마치려고 한다.!(꼭 꼭 관모봉 쪽으로 가세요. 크게 다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수리산 후기 끝!!!
# 수리산 등산 영상 후기
등산 후기는 3분 35초부터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