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인장 분갈이하는 방법(#선인장 #흙 #모래 #비율)

# 선인장 분갈이 하는 방법

 # 에르베플라워

에르베플라워

용인 처인구에 있는 에르베플라워는 내 단골집이다. 식물들을 양재꽃시장만큼 저렴하게 구매 할 수 있어 자주 찾는 곳인데 오늘은 작은 만세선인장과 용신목을 각각 4천원, 5천원으로 구매했다. (가끔 정말 괜찮은 식물을 저렴한 식물을 득템할 수 있는 곳. 얼마전에 황칠나무를 저렴한 가격으로 데려올 수 있었다.)

# 선인장 분갈이 방법

선인장의 분갈이 방법은 일반 화분들이랑 크게 다르지 않다. 현재 화분보다 큰 화분, 마사토와 흙을 준비하면 끝! (분갈이 하는 계절이 있다고는 하나… 그냥 해주면 된다.ㅎㅎ;; 어느 계절이든 분갈이를 해줘도 큰 무리가 사실은 없다.) 아 그리고!! 선인장은 가시가 있기 때문에 장갑을 꼭 껴줘야합니다.

[모래와 흙의 비율]

1. 흙 8 : 모래 2

흙의 비율을 높게 섞어서 분갈이를 하게 되면, 선인장의 성장속도가 빨라진다. 개인적으로 식물의 성장이 빠르면… 키우기가 어려워 초보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2. 모래 8 : 흙 2

모래의 비율을 높게하면 성장이 느려지고, 뿌리가 튼튼해진다. 초보라면 모래(마사토)의 비율을 높히는게 여러면에서 좋다. 일단 식물이 빠르게 자라지 않을 뿐더러, 통풍이 잘되기때문에 과습을 방지할 수 있다. 

(1) 망으로 배수 구멍을 막아준다. (마사토가 빠지지 않게 해준다)

(2) 굵은 마사토로 밑부분을 덮어준다. 대부분의 화분은 맨 아랫 부분이 약간 좁혀져있는데, 그부분만 살짝 덮어주면 된다.

(3) 마사토와 흙을 섞어준다. 비율은 원하는 대로 해주면 된다.

(4) 섞어준 흙과 모래로 뿌리를 잘 덮어준다. 저의 경우 뿌리를 덮은 다음에 화분을 아래로 툭툭 쳐주면서 흙이 고르게 퍼질 수 있도록 해준다. 그렇게 툭툭치다보면 흙이 아래로 내려가게 되는데 이때 위를 한번더 흙으로 덮어준다. 그리고 나서 마사토로 화분 맨 윗부분을 정리해준다. (마사토를 덮는 이유는 식물이 고정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덮어주는게 좋습니다. 필수는 아닙니다.)

 

(5) 마지막 마사토까지 마무리 했다면, 물이 화분 아래로 나올때까지 충분히 주면 분갈이 완성!! : ) 선인장의 경우 한달에 한번 물을 줘도 괜찮다. 식물 자체에 수분이 많아 물을 자주주게 되면 과습으로 죽게된다.

 

# 마지막 선인장 키우는 팁!

선인장을 키우는 가장 중요한 것은. ‘무관심’ 이다. 선인장은 다른 식물과 다르게 무관심하게 키우는게 포인트이다. 관심을 가질 수록 괜히 물을 줘야할 것?같은 마음으로 물을 자주게 되면 금방 시드는 모습을 보실 수 있다. 가끔 까먹고 지내다가 어? 물줘야하는데? 싶을때조차 안줘도 알아서 잘 자라는 선인장, 초보식물가드너 분들에게 추천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