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금자리론 매도 시 상환 방법
보금자리론 대출 받으신 분들이라면, 일반적인 상환 방법은 다들 아실 것 같다. 어플이 굉장히 잘되어있어서, 조기상황 등등 아주 편리하다. 하지만, 매도 시 상환방법에 대해서는 아주 친절하고 상세히 안내해놓은 설명자료가 특별히 없었다. 그래서 이번에 아파트 매도를 하면서 여러가지 방법을 살펴봤는데, 정리하면 이렇다.
1. 어플 상환
1) 말 그대로 당일 날 매도금을 받으면 어플로 전체를 상환하는 방법.
2) 이럴 때에는 당일 이체한도 기준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2. 매수인 대출 은행 법무사를 통한 방법
1) 대체적으로 보통 아파트 매수할 때에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매 거래를 할때에 은행 법무사를 끼고 거래가 되곤한다.
2) 그럴 경우에는 은행 법무사가 잔금일 전 주에 보통 연락을 해주고, 상계처리를 위해 대출의 형태와 종류를 확인하다.
3) 보금자리론 같은 경우에는 사전에 잔금일 기준으로 상환금액(이자포함)을 확인할 수 있다.
4) 나의 경우에 매수인 은행 법무사가 보금자리론 유선 문의를 통해 잔금일 기준 상환금액을 확인받고, 주택금융공사로부터 받은 문자를 그대로 보내달라고 했다.
5) 그리고 잔금일 당일에 주택금융공사에 다시 문의를 해서 최종 잔금일 기준 상환금액과 상환계좌를 발급받고 은행 법무사로 전달해주길 요청 받았다.
6) 그렇게 잔금일에 매수인 은행 법무사가 상환계좌에 금액을 이체하고, 상환완납증명서를 주금에 다시 팩스로 요청한 후 남은 금액을 나에게 이체해줬다.
# 보금자리론 근저당 말소
1. 직접 말소
– 법무사를 끼지 않고 직접 말소 방법은 패스! -> 비추하는 이유는잔금일 당일에 이외에도 신경쓸게 많아서… 그냥 위탁하는게 맘편하다.
2. 위탁 1 : 직접 은행가서 말소하는 방법
– 대출 상환을 전부하게되면, 주금 전화 문의를 통해 상환말소 서류를 받을 수 있다. 이때에는 팩스로만 받을 수 있어서 매매하는 부동산 팩스를 활용하면 된다. (보통 대부분 팩스사용한다.)
– 서류가지고 대출받은 거래은행(주금 말고, 시중은행)에 가서 주택금융공사 근저당 말소 하러 왔다고 하면 법무사 비용 5~7만원 사이 결제하면 알아서 해준다.
3. 위탁 2 : 매수인 대출 은행 법무사를 통한 말소, 가장 편함
– 매수인 은행 법무사에게 사전에 주금 근저당 말소에 대해 문의를 하고 처리하는게 가장 편한다.
– 서류를 주금에 전화 문의로 팩스로 받아서, 은행 법무사에게 주면 당일에 근저당 말소를 해준다. 비용은 7만원 정도한다.
보금자리론 상환 및 근저당 말소를 처음해봐서 걱정이 많았는데, 법무사 통해서 진행하면 매우 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그냥 7만원 비용으로 빨리 처리하고, 이사 갈 집 행정처리 하러 빨리 넘어가는 걸 강력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근저당말소의 경우 몇년도 기준에 따라 주택금융공사 어플로 처리할 수 있고, 할 수 없는 대출 건이 있어서 이건 주금 전화해서 확인이 필요하다. : )
이상 끝!!!!